독활 / 땅두릅 (ウド)

ALL 2023. 4. 17. 20:14
반응형

1. 땅두릅은 대한민국을 비롯한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자생하는 식물로, 높이 1~2m 정도로 자라며, 뿌리는 얇고 길며 매우 강합니다. 잎은 심장형이며, 어릴 때는 붉은색을 띠지만 나중에는 연두색으로 변합니다. 꽃은 흰색이며, 꽃잎은 5개로 갈라지고 중앙에는 노란색의 수술이 있습니다. 땅두릅은 산림에서 나무와 다른 식물들의 아래에서 자라는 특성 때문에 땅의 수분과 영양분을 흡수하여 대량의 산소를 방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땅두릅은 대기 오염을 줄이고 실내공기 정화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땅두릅은 뿌리가 매우 강해서 토양 안정화 및 경작 지역의 탄력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2. 약용으로 쓰이는데, 뿌리, 줄기, 잎이 모두 사용됩니다. 뿌리는 담즙을 내려주고 소변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잎과 줄기는 냉증과 발열, 기침, 인후염 등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땅두릅은 다량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항암 작용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 복용 시 미열과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지켜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대개 높이는 1~3미터 정도이며, 잎은 깊이 깎인 형태를 하고 있으며, 봄에는 노란색 꽃이 나고 가을에는 붉은 열매를 맺습니다. 뿌리는 열매보다 약효가 더 높아 보통 한약재로 많이 쓰이며, 더운 여름철에 땅두릅차를 즐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땅두릅에는 기침, 감기, 폐렴 등 호흡기 질환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흉부 두통, 위통, 구내염, 구토, 설사, 변비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4. 주로 산지나 숲 속에서 발견되며, 토양을 흙으로 흙을 두드리면 나는 소리로 유명합니다. 잎과 줄기는 두릅과 비슷하지만 조금 더 작고 얇으며, 꽃은 노란색이나 하얀색으로 피어납니다. 잎이나 뿌리, 줄기 등을 건조해 차나 음료의 재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향기가 좋아 향기료로도 사용됩니다.

 

 

 

 

5. 꽃은 작은 꽃이 다량으로 결합된 꽃종류로 하얀색, 노란색, 연한 보라색 등이 있으며, 봄부터 여름까지 많이 피고 열매는 작은 둥근 모양이며 길이는 1~2cm 정도이며, 열매는 녹색에서 적갈색으로 익습니다. 땅두릅은 식용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약용으로도 사용됩니다.

 

 

6. 땅두릅은 비타민 C, 비타민 B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은 식재료로 손꼽히며, 각종 요리나 차 등 다양한 음식에서 사용됩니다. 또한, 땅두릅의 뿌리는 산재나 두통, 각종 염증, 기침 등의 치료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7. 땅두릅을 먹게 되면 식이섬유가 많아 체내의 배변활동을 촉진시켜서 변비와 같은 소화불량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C와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와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8. 여름에 흰색 혹은 녹색의 작은 꽃이 피고 가을에는 빨간색 작은 열매를 맺습니다. 주로 산지나 숲 속에서 자라며, 한국을 비롯한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발견됩니다. 땅두릅은 쓰임새가 많아서 약재나 조미료 등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주된 화학성분으로는 광물질, 유기산, 플라보노이드, 아미노산 등이 있으며, 해열, 소화 촉진, 항균, 항염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땅두릅의 주성분인 로튼롤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적룡 (34t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