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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4이동 통신 설립 배경 >

 

제 4이동 통신회사의 통신기술은 와이브로 에볼루션으로 2003년부터 정부가 밀어온 차세대통신기술입니다. 와이브로 에볼류션 통신기술은 진대제 장관 지휘하에 3G기술(음성통화와 과 저속의 인터넷, W-CDMA + WiFi)을 대체할 4G(초고속 인터넷 + 음성 + Mobile IPTV, WiBro Evolution + WiFi + WiBEEM) 기술로 전망, 국내외 글로벌화에 노력 하였습니다 

이에 국내에서는 Wibro 사업권을 수년전부터 기존 통신 3사에 (SKT,KT,LGT)부여 하였습니다.

그러나 기존 CDMA망 구축에 들어가 투자비용을 뽑기 위해 Wibro 사업을 제대로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정부의 배려에도 불구하고 기존통신 3사의 안이한 태도 때문에 세계적으로 4G기술은 LTE로 굳어지는 양상으로 흐름이 잡히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정부는 다시 한번 기존3사에 와이브로 활성화를 촉구하였습니다. 

하지만 기존 사업에 투자도 많이 했고 돈도 잘 벌고 있기 때문에

Wibro 사업에 투자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이리하여 정부가 마지막으로 빼든 방법이 Wibro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이동통신 사업자의 탄생이었습니다. 

정부는 그동안 통신 3사의 독점 체재에 브레이크를 걸고 통신요금을 인하하고,

와이브로 기술의 수출로 로열티 창출을 위해 국제적으로 한국의 삼성전자가 주도하고 있는 Wibro 기술을 기반으로한  제 4이동통신회사 설립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세계적인 첨단 무선통신 분야에서 독보적인 국내 기술로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ISO/IEC JTC 1 국제 표준화기구에서 ISO/IEC 29145 (WiBEEM) 국제 표준을 제정한 "주식회사 레이텍"과 전략전 제휴를 맺고 차세대 이동통신 및 u-city 서비스 분야에서 최상의 u-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  UCT(가칭)만이 전호인 박사님께서 개발한 세계13개 특허를 받은 와이빔칩이 내장된

  스마트 U-Phone(유비쿼터스 폰)을 독점으로 제공받게 됩니다. 

 

 

1. 제 4이동통신 회사

 

가. 제 4이동통신 회사(MNO)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전국에 4G망 구축

나. MNO 단돈 컨소시엄 출범 준비

다. 개인에게 망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

라. 수요자 입장에서 망 운용

마. 경쟁 활성화를 통한 소비자 만족 극대화

바. 일자리 창출

  1) 망 구축 및 운용 15,000명

  2) 판매망 관련 11,000명

  3) 각 종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공급관련 최소 5,000명

  4) 총 최소 27,000명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

 

 

 

2. MVNO정의

 

가. 통신 하셨던 분들 조차 MNO와 MVNO를 구분 못하시는 분들 많음

나.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다. 가상이동통신사업자로서 망을 빌려서 서비스하는 업체 일컬음

라. 즉, 기존 통신사의 MVNO는 3G망 이용

마. UCT(가칭)  MVNO는  4G망 이용

 

MNO (Mobile Network Operater) 

->기간통신사업자 → SKT, KTF, LGu+, 제4이통사(컨소시엄 출범)

 

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er) -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MNO는 통신망(주파수)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며,

그 망을 빌려 이동통신사업을 하는 곳을 MVNO라고 합니다. 

외국에서는 MVNO가 진작부터 활성화되었지만 ,

우리나라는 통신시장이 단 3개사(skt,ktf,lgu+)입니다.

그 업체들간의 단합이 이루어지고, 망사용 등에 대한 관련 규제법안이 

지금까지는 없었기 때문에 업체간 협상을 통해 가격이 결정이 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통신요금이 비쌀수밖에 없던거죠.

 

하지만 이번에 전기통신사업법이 개정되면서,

그것을 국가에서 관여하고 사전규제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더 많은 MVNO가 생기고 요금도 저렴해 질 수 있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요금제와 함께 요금의 7%를 다시 돌려주는시스템으로 ,

수익부분을 사업자들뿐만이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나눠주는 개념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통신요금은 이동전화 가입률이 우리나라와 비슷한 10개국과 비교했을때

3위를 차지했고, 해가 바뀌어 가면서 점점 상승하고 있습니다.

상품의 판매량이 증가하면 비용이 감소해 상품의 단위당 가격도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우리나라는 판매량이 늘어나도 1분당 음성통화요금은 불변이거나 오히려 증가해, 소비자가 부담하는 요금이 많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갈수록 부담되는 이동통신요금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는 이 때,

이런 MVNO체계가 활성화가 되어서, 소비자들의 이동통신 요금의 부담을 덜어주며,

삶이 더욱 윤택해질수있는 U-city환경도 실현되기를 간절히바라는 마음입니다.

 

 

 

 

3. 기존 통신3사 체재 하에서 MVNO활성화시 문제점

 

가. 기존 통신 3사(MNO)가 MVNO매출의 70%가량을 가져감

나. MVNO가 활성화 되기 힘든 구조

  1) 본연의 인프라가 있는 기업이 통신사업을 부가하여 사업하는게 아니라 MVNO사업에 전업으로 뛰어들어서는 살아남기 힘든 구조

  2) 컨텐츠 업체도 버티기 힘듦

  3) 과점체제로 인한 한계

다. 망을 중립적인 입장에서 MVNO에게 제공하기 어려움 예상

  1) MVNO활성화가 기존통신 3사의 가입자 감소로 이어진다면 망을 중립적인 입장에서 정당한 망 사용대가를 받기가 쉽지 않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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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지금여기 coreacl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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