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염소탕의 주재료

 

 

한의학적으로 따뜻한 성질에 속하는 염소 고기는 추운 겨울철에 좋다.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이라면 염소를 가까이해 볼 만하다. 염소 고기는 영양가도 높아 체력 보충에 탁월한 재료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혈액과 뼈를 합성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인 철과 칼슘 함량이 높다.

 

 

 

단백질 함량은 100g당 평균 19g 정도로 높다. 철은 염소 고기 100g당 2.73mg, 칼슘은 10mg이 들어 있다.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와 비교했을 때 염소 고기의 칼슘 함량이 두 배가량 더 많다. 그에 비해 지방과 열량이 적어 큰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특히 염소 고기는 여성에게 좋다.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100g과 비교했을 때 염소 고기에서의 철 함량이 가장 많았다. 평소 철 섭취량이 적은 여성에게 염소탕은 철분 보충식으로 안성맞춤이다.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고, 밥맛을 좋게 해 줘 큰 수술을 받은 이후나 노약자의 체력 보충에도 큰 도움을 준다.

 

 

 

한편, 염소탕을 끓일 땐 잡내 제거에 신경을 써야 한다. 고기를 찬물에 담가 핏물을 충분히 빼고 씻은 다음 월계수 잎 또는 뽕나무 가지, 된장, 맛술을 넣고 함께 삶으면 된다. 익힌 염소 고기는 건져내 썰고 육수는 거름망으로 거르고 나서 준비한 고추 양념, 채소와 함께 끓여보자. 소금으로 간을 하고 들깻가루를 추가하면 염소탕 고유의 맛을 즐기기 좋다.

반응형
Posted by 적룡 (34th)
,